2017. 5/24 수 : 화나(FANA) - POWER , 내가 만일

Life/Music|2017. 5. 24. 23:28
반응형

오늘 소개해드릴 뮤지션은 '라임 몬스터' MC <화나, FANA>입니다.


'라임 몬스터'라는 부분에서 유추해 볼 수 있으시겠지만, 라임에 있어서는 손에 꼽히는 힙합 MC입니다. 가사를 쓸 때 '동일모음구조'라는 자신만의 작법 체계가 있다는데요. 예를 들어놓은 몇 파트를 보여드립니다.


[힙합이] [이 땅 위] [자리][잡기] [까지]

[차디][찬 시][각이][란 비][탈길][과 실][랑이]

[괄시][나 심][한비][난 이][간질] [딴지][사이]

[만신][창이] [삭신] [난 이] [바위] [앞의] [가위]

[하지][만 피][하지][마 시][작이] [반이]야

[단지] [mic][와 피][땀이] [확실][한 실][마리]

[가시][밭길][과 기][나긴] [자신][과의] [쌈 뒤].

[야심][찬 희][망이] [날 기][다린][다니]까


- 다이나믹 듀오 <동전한닢 remix. Feat FANA> - 


가사 전체의 모음이 ㅏ,ㅣ의 동일모음구조 만으로 반복됩니다.


그뿐만 아니라 다른 곡들에서도 ㅣ와 ㅏ 만으로 가사를 쓴다거나, ㅏ와 ㅗ 만으로, ㅏ와 ㅜ만으로, ㅔ만으로, ㅏ-ㅔ-ㅣ-ㅗ-ㅜ를 2마디마다 바꿔가며, 11글자 단위로, 12글자 단위로, 13글자 단위로 등등...


한 번 컨셉을 정했으면 그에 맞춘 라임을 완벽하게 짜내는 뮤지션입니다. 화나가 높게 평가받는 이유는, 이렇게 한글을 가지고 노는 것뿐 만이 아니라, 글의 구조, 주제, 작법의 깊이까지 빈틈없이 들어가 있기 때문이지요.


목소리를 들어보시면 남자 목소리 같지는 않습니다. 굉장히 특이한 보이스인데요. 호불호가 있는 음색이지만 어느 쪽이더라도 일단 들어보시면 가사도 목소리도 확 꽂히는 뮤지션입니다.


재야고수 같은 이미지의 화나는 광흥창에 "The Ugly Junction" 이란 복합 문화 공간을 만들어 공연 및 뮤지션 발굴에 힘을 쓰고 있다고 합니다. 대자본 힙합의 반대 방향인 인디 합합의 선두에 서 있다고도 평가받고 있습니다.


이번에 아무 홍보도 하지 않고 낸 세 번째 정규음반에 수록된 'POWER'라는 곡의 뮤직비디오와 FANA 하면 꼭 이야기되는 '내가 만일' 이라는 곡의 라이브 영상을 올려드리며 글을 줄입니다. 좋은 밤 되세요 :)








-


* 아티스트에 대한 정보는 위키 및 앨범, 영상 정보 등을 보고 읽기 편한 양으로 줄여서 쓰고 있습니다.

* 글을 쓴다기 보다는 좋은 음악들을 소개해드리는 것에 초점이 맞춰진 글임을 알려드립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