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0628(목) 현대사료 분봉매매 포인트 (긴 글 주의!)

WhaleStockLab/TradingTips|2018. 6. 28. 18:51
반응형

안녕하세요. 고래의 - 취미 연구소 -입니다. 오늘은 매매팁 하나를 올려봅니다. 각자의 매매방법이 다르니 아니다 싶으면 기억에서 바로 지우시고, 동의하는 포인트가 있으시다면 5주 이하의 보초매매로 충분히 연습을 해보세요.


글을 읽으시고 유용하다 생각되시면 도움되는 글들을 꾸준히 올려드릴 수 있도록 ♥(공감) 클릭 한 번씩만 부탁드립니다. :)


-


오늘(2018년 6월 28일 목요일) 상한가인 현대사료인데요.


이 종목은 제 블로그에서 언급한 바가 있습니다. 경협주는 사놓고 패턴을 보며 홀딩하는 성격이 아니라, 매매 타이밍을 빨리 가져가야 한다고 말씀드렸었죠.


올해 1월 초 까지 대장 테마였던 제약/바이오와 터치를 하고 한동안 종목당 최소 100% 이상의 상승률을 보이던 경협테마였지만, 현재는 나름 비추세구간에 진입한 것으로 보입니다.


다음 테마가 나와야 하는데 아직은 그런 움직임이 보이지 않고, 최근 반도체쪽이 테마 대장을 이어받으려 했지만 실패로 끝났었죠.


그래서 현재 경협테마는 '어쩔 수 없는 대장' 역할을 감당하고 있습니다.


-


장 초반, 관심종목 혹은 전광판에 경협 테마를 한쪽으로 빼두고 가격을 관찰하시다 보면 10% 이상의 상승을 보이는 종목들이 종종 보입니다.


그런 종목들은 다시 호가 및 분봉을 띄워두고 관찰을 해봐야하는데요. 현대사료의 경우에는 유연한 대응이 필요했습니다. 살펴보죠.


-




먼저, 기준봉 설정입니다.


원래대로라면 표시한 지점 바로 왼쪽에 보이는 작은 양봉이 기준이 되었어야 합니다. 9시부터 9시 10분정도가 종목의 하루 힘을 볼 수 있는 좋은 시간대이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9시 10분에 만족할만한 기준봉이 보이지 않았더라도 9시 30분 이전에 생긴 장대양봉이라면 기준봉으로 삼기에 괜찮은 구간입니다.


-




다음으로, 기준봉을 설정했으면 기준봉에 해당하는 가격을 잡아봅니다.


각자가 기준을 잡는 방법이 다르지만, 저의 경우에는 장대양봉에서 3분할을 기본으로 하고, 상황에 따라 여유있게 4분할로 접근할 때도 있습니다.


기준봉의 매수포인트는 3분할. 즉 < 시가, 시가와 종가의 중간가격, 종가 > 로 설정하는 것이 좋으며, 분할 금액은 들어가려는 금액의 1:1:2 정도가 좋습니다.


이번 경우에는 29100원 근처와, 27300원 근처, 그리고 25450원 근처에 매수를 걸어야 하겠지요. 


-




이렇게 매수를 걸어놨다면 체결이 되는 상황을 지켜보면 됩니다. 현재 차트에 보이는 것 처럼, 기준봉의 종가와 중간 가격에 한 번씩 매수되었다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그렇다면 매수 평균 단가가 28200원이 되었겠지요? 이후에는 매도 구간을 설정합니다.


주식의 꽃은 매도입니다. 아무리 좋은 가격에 사도, 좋은 가격에 팔지 못한다면 소용이 없지요.


오늘은 단기 매매로 들어갔으니 5% 이내로 가격을 잡아봅시다.


정말 짧게 가져가시려면 3% 매도도 가능합니다. 매수 평단인 28200의 3%는 수수료를 포함하여 29150원 근처입니다. 기준봉의 종가 지점이죠.


만약 29700원 정도에 걸어두시면 수수료를 포함하여 5%를 살짝 못미치는 가격에 수익 실현이 가능합니다. 뭔가 복잡해보이죠? 


-




키움 증권계산기로 5% 근처인 29700원에 100주를 매도했을 때를 가정하여 캡쳐해보았습니다. 


수수료는 증권사마다 차이가 있겠지만, 현 종목에서 1:1:2 비율로 29100에 50주, 27300에 50주를 매수하여 평단 28200원을 만들고 5% 안쪽 수익실현을 하면 대략 14만원 안팎의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위에 보이는 차트에서 매수타점을 추가로 표시해두었는데요.


일반적인 장은 9시~10시, 2시 이후~장 종료 까지 집중해야 되는 시간대가 있습니다. 이 시간대가 되면 거래가 몰리기 시작하지요. 현대사료 역시 거래량을 보시면 10시 근처와 14시 이후에 증가한 모습들이 보입니다.


이 종목에서는 왼쪽 첫번째 매도타점에서 수익실현을 하고, 12시 이전과 14시 이전에 재매수를 하여 똑같은 지점에서 매도를 하면 100주 매매로도 하루에 약 28만원 안쪽으로 수익 실현이 가능합니다.


-


물론 이후에도 가격은 날아가서 결국 상한가로 마무리가 되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경협주라는 것을 먼저 보고, 하락을 멈추고 생긴 장대양봉인 것을 보았을 때, 두번째 매매에서는 전량매매 보다는 5% 구간에서 반매도를 하고 나머지는 보너스로 가져가신다면, 보너스로 가져간 물량은 13.5% 안쪽으로 수익실현을 하실 수 있습니다.



 

보너스 물량에 대한 계산을 해보았습니다. 이렇게, 똑같은 패턴을 반복적으로 먹을 때에는 첫번째 매매에서 얻은 수익으로 마음을 여유롭게 잡고 반매도 후 관망을 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


지금은 편히 예를 들기 위해 100주 정도로 설정해두었지만, 각자의 투자 가능 금액을 보시고 여유로운 범위 내에서 투자를 하시는 것이 가장 좋으며, 앞에도 말씀드렸다시피 절대적인 법칙이 아닌, 유연한 대응이 필요한 부분이므로, 처음에는 1~5주 이하의 보초 매매로 감을 키워보시는 단계가 꼭 필요합니다. 


매일 종목 선정이 달라지고 종목을 선정하더라도 분봉만 보는 것이 아니라 거래량과 호가도 같이 보며 판단해야 하는 부분이라, 한 두번으로는 체득이 되지 않는 부분이기에 연습이 필요하다고 거듭 강조드립니다.


-


데이 트레이딩을 할 때 도움되는 매매 포인트를 처음으로 나누어보았습니다. 쉽게 써보려고 했는데 결국 어렵고 긴 글이 되었네요. 그래도 천천히 읽어보시면 도움이 되는 부분이 있으니, 우연히 글을 읽으신 분들의 성투를 기원하며 글을 줄입니다 :)


고래의 - 취미 연구소 - 였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