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0620 수 - 삼성전자 매수 포인트 및 여름 증시 전망 썰풀기 (긴 글 주의)

WhaleStockLab/TradingTips|2018. 6. 20. 06:13
반응형

20180620 수 - 삼성전자 매수 포인트 및 여름 증시 전망 썰풀기 (긴 글 주의)



안녕하세요. < 고래의 취미연구소 > 입니다. 어제 메신저로 삼성전자의 매수포인트 질문을 받아서 살펴본 후 드렸던 답변을 블로그에도 남겨놓습니다.


질문의 내용은 '삼성전자를 45,000원에 매수해도 되는지'였으며 제 답변은 '물릴 생각 하고 들어가서 버텨보면 공부가 되니 분할로 접근해보세요'였습니다.


차트 보면서 설명하겠습니다.




네모 쳐놓은 구간을 보시면 누가 선을 그어놓은 것도 아닌데 계속적으로 내려오다 돌리는 모습들이 보입니다.


주식에서의 기본적인 지지와 저항 개념을 설명하기에 적절한 모양이 만들어졌네요. 더군다나 시장의 기준이 되는 교과서 종목이다 보니 더욱 의미가 있습니다.



하지만, 1년이 넘는 지지선이 건재해도, 해당 구간에서 몰빵 투자는 절대 금물입니다. 평소에도 분산투자 분할매수는 필수지만, 이 시기에는 더욱 지켜야하는 룰인데요.



현재 국내 증시는 악재들이 곳곳에 깔려있습니다. 최근 며칠 간 상당수의 종목들과 전체 지수가 하방을 향한 것만 봐도 알 수 있지요.


원인으로는 북미 정상회담 결과가 미적지근 한 것도 있고, 주한미군 훈련 중단 이슈, 금리인상, 전체적인 경기지표 부진 등이 있는데요.


굳이 이런 상황들을 꼽지 않더라도 전통적으로 여름장은 힘든 축에 속합니다. 특히 6~8월이 그런데 이번에는 타이밍이 좀 빠르지 않나 싶네요.


코스피 지수 차트를 보시면 여름 시장은 대개 횡보 혹은 하락 정도에서 머물게 됩니다. 적어도 최근 10년은 그랬고요. 한 번 볼까요?




코스피 월봉을 보셨듯이 한 치 앞을 내다보기도 힘든 상황 증시 속에 10번 중 8번이라는 확률은 유의미한 결과라고 생각됩니다. 10중 2를 보고 풀매수 하는 건 매수 타점이 아닌 도박이라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지수를 만들어가는 종목들은 대형주입니다. 따라서 이번 년도도 이미 하락의 움직임은 시작되었다 봐도 좋은데요.


되도록이면 현금화 후 여름 시장 관망을 하면서 종목을 고르는 안목을 길러보시는 것을 추천드리지만, 그게 아니라면 대형주를 중심으로 한 분산투자 분할매수가 안전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이 관점으로 접근할 대형주가 몇 있으나, 지금도 글이 너무 길어져서 삼성전자로 포인트를 드리자면, 처음으로 물리는 구간은 4.5만원, 그리고 그 이후로는 4.15 , 3.85, 3.55만원 정도로 매물들이 모여있습니다.


해당 구간이 되었을 때 3~4분할 매수를 하시면 아마 4분할 전에 이미 방향을 돌리지 않을까 예상이 되네요.



아침부터 긴 글이라 죄송하지만, 시장을 보는 관점에 있어서는 도움이 되셨으리라 생각됩니다.



마지막으로, 글을 읽으시고 유용하다 생각되시면 도움되는 글들을 꾸준히 올려드릴 수 있도록 ♥(공감) 클릭 한 번씩만 부탁드립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