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에이 상한가 이유 분석과 대응방법

WhaleStockLab/LimitPrice|2019. 5. 7. 17: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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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고래의 주식 연구소 입니다. 아이에이 (038880) 상한가 이유 및 분석, 대응 방법등을 알아보겠습니다. 만약 매수 전에 이슈 확인을 위한 검색을 하셨다면, 건강한 매매습관을 위해 이유나 대응 방법만 읽지 마시고, 기업의 내용 및 실적 현황도 꼭 정독해주세요!


'고래의 주식 연구소'에서는 당일 상한가 분석글 외에도, 매일 증시 이슈와 함께, 등 급락 종목 분석글 또한 올리고 있으니 참고하시어 투자에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궁금하신 점은 댓글로 달아주시면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기업 내용 >


▲ 동사는 반도체 개발, 설계 및 판매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1993년 8월 설립된 반도체 설계 전문기업이며 2000년 4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함.


▲ 자동차 전장 분야를 중심으로 반도체 및 모듈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연결종속회사를 통해 전력반도체 및 모듈, 자동차 전장용 소프트웨어 개발과 관련된 사업을 함께 영위하고 있음.


▲ 매출구성은 반도체 31.59%, 용역 29.91%, 모듈 29.25%, 기타 9.26% 등으로 구성.


▲ 최대주주는 김동진 외(11.67%) 상호변경 : 씨앤에스 -> 아이에이(13년4월) 




< 기업 실적 현황 >


▲ 2018년 12월 IFRS 비교재무제표 대비 매출액 10.71% 증가, 영업손실 74.23% 감소, 당기순손실 27.78% 감소.


▲ 자동차용 전장사업 관련 반도체와 모듈 공급의 부진이 적자의 주요 요인, 10억 원의 영업손실과 38억 원의 당기순손실을 기록. 


▲ 주력제품 고전력모듈(HPM)이 신규 차량 모델에 적용됨에 따라 공급량이 증가하면서 실적 턴어라운드 기대. 




< 상한가 원인 >


▲ 삼성전자 미래 먹거리 전장 반도체 수혜 기대감 지속에 상한가


- 삼성전자가 차세대 성장 동력으로 자동차 전장사업과 자율주행 관련 사업을 강화하면서 지난해 인수한 커넥티드카 및 오디오 전문기업인 하만과 함께 커넥티드카 관련 핵심 기술 개발에 박차를 가할 방침.


- 아이에이 관계자 : 전기차, 수소차, 자율주행, 차량 사물인터넷(IoT), 차량용 집적회로(IC)를 아우르는 미래 자동차 핵심부품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집중하고 있으며, 올해 차례대로 좋은 성과를 보여줄 것으로 기대한다.


- 삼성전자가 최근 시스템 반도체 분야에 133조원을 투자한다고 발표하면서 관련 분야의 중요성이 커짐에 따른 기대감 증폭. 


- 아이에이는 과거 삼성전자가 지정한 3대 디자인 파트너사 가운데 하나이며, 비메모리 주문형반도체(ASIC) 사업을 진행함. 


- 또한, 신성장동력 스마트 프로젝트 과제 개발 기업으로도 선정돼 삼성전자, 현대차 등과 함께 스마트 키, 자동주차, 배터리 센서용 칩 등 지능형 자동차용 반도체를 공동으로 개발함.


- 더불어, 2011년 첫 국산화 제품을 양산 공급한 이후로 삼성전자 파운드리 등을 통해 다양한 종류의 자동차용 반도체와 모듈을 완성차에 공급하고 있음. 국산화 초기에는 자동차용 인포테인먼트 제품 위주였으나 공조제어 반도체, 시트반도체, 고전력모듈(HPM), 지능형배터리센서(IBS) 등으로 품목을 확대중.



[ Spot Data ]

2019-05-07  상한가-미래 자동차 핵심부품 기업 기대감 지속에 상한가 -1일 연속 

2019-05-07  52주 신고가-미래 자동차 핵심부품 기업 기대감 지속



[ Spot Issue ]

2019-05-03  미래 자동차 핵심부품 기업 기대감에 상승

2019-03-04  1주당 가액 500원을 100원으로 분할하는 주식분할 결정(상장예정:2019-05-02)

2019-02-28  18년 연결기준 매출액 672.62억(전년대비 +10.71%), 영업손실 10.27억(전년대비 적자지속), 순손실 38.07억(전년대비 적자지속)

2019-01-29  자동차용 공조장치 부품 제조업체인 (주)세원 주식 750,000주를 27.97억원에 추가 취득키로 결정(취득후 지분비율:8.27%)

2019-01-28  (주)트리노테크놀로지 주식 2,790,000주를 61.33억원에 처분키로 결정(처분후 지분비율:9.97%)

2019-01-17  中 수소·전기차용 부품 수출 소식에 상승

2018-12-12  세원과 수소전기차 사업을 위한 전략적 제휴를 진행중이라는 소식에 상승

2018-11-07  중국 측 상대 출자회사의 출자중단 요청으로 중국 합작법인 녕파애미기차전자기술유한공사 설립 중단

2018-10-10  3자배정 유증 결정, ㈜세원 대상 60억원(발행가:2,810(기타주식))

2018-06-07  한국투자 Re-Up 펀드 등 대상 60억원 규모 사모 CB발행 결정(만기:2023-05-04)

2018-06-04  계열사 트리노테크놀로지, 태양광(풍력)인버터 핵심소자 트랜지스터(IGBT) 기술 개발 소식에 강세

2018-05-31  3자배정 유증 결정, 중소기업은행 펀드 등 49.99억원(발행가:3,045(기타주식))




< 상한가 자리 분석 및 대응 방법 >


▲ 장기 우하향 하던 종목이었으나 18년 10월 폭락장 이후 계단식으로 돌림 흐름을 냄


▲ 660원~890원 까지가 주요 매물대라, 전고점인 1156원 이전에 한 차례 수익실현 움직임이 나올듯.


▲ 아직 동전주라, 성장 모멘텀만 지속된다면 우상향에 기대볼만 하며, 현재 자리에서는 780원 정도에 지지선 잡고 대응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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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 글에 게재된 '상한가 자리 분석 및 대응 방법' 내용들은 기관투자가 또는 제3자에게 사전 제공한 사실이 없고, 본인의 의견을 확실히 반영하고 있으며, 시세를 움직이기 위함이 아니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작성되었음을 확인함. - 작성자: '고래의 주식 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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