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목관찰기 - 장원테크 (문자의 최후)

WhaleStockLab/TradingTips|2022. 8. 13. 23:59
반응형

 

 

 

 

 

 

 

 

 

 

 

장원테크 (174880) 종목관찰기

 

고래 주식 연구소 블로그에서는 증시 일정, 상한가 하한가 분석, 급등 급락 종목 분석글을 올리고 있으니 정보가 필요하신 분야의 다른 글들도 참고해주세요.

 

 

 

 

 

< 관심 이유 >

 

 

 

▲ 2021년 2월 2일(화) 불특정 다수에게 낚시 문자로 뿌려진 내용이며, 1년 반 정도가 지난 현재에 장원테크를 이 정체불명의 문자를 보며 따라가는 게 맞는지를 보여주기 위함.

 

 

 

 

 

[ Spot Issue ]

2022-04-19  쌍방울-KH필룩스그룹 컨소시엄, 쌍용차 정식 인수의향서(LOI) 제출 소식에 소폭 상승

2022-03-22  투자주의환기종목 지정에 급락
▷전일 장 마감 후 내부회계관리제도 비적정 등으로 투자주의환기종목 지정 공시.

2022-03-02  지난해 적자폭 축소에 상승

 

 

 

 

 

 

< 현재 자리 분석 및 대응 방법 >

 

 

 

▲ 투자주의환기종목

 

 

스마트폰 관련주

 

 

 

주식을 하는 사람이나 그렇지 않은 사람이나 이런 류의 스팸을 받아보거나 동의 없이 단체방에 초대되어 영업을 당한 경험이 있을 것이다. 그들은 그들만의 시스템이 있어 무조건 수익을 낼 수 있다고 호언장담을 하지만, 실제 내용을 들여다보면 내 돈을 종목 매수와 투자권유비 양쪽에 들이고 본전도 찾지 못하는 사태가 벌어질 위험이 매우 높다.

 

 

 

잠깐만 시간을 들여 위에 있는 장원테크의 분기별 재무를 살펴보도록 하자. 내 돈을 들이면서 첫 번째 올렸던 기업의 기본 정보를 모르고 기술적인 포인트만 보며 투자를 할 수도 있지만, 최소한 재무 정도는 확인하고 들어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장원테크의 2년간 영업이익은 문자가 왔던 21년 1분기를 포함하여 단 한 분기만 흑자상태이고 나머지는 적자이다. 연간, 분기 모두 투자의 이유를 찾아보기 어려운 상태임을 알 수 있다.

 

 

 

▲ 물론, 사람마다 투자 패턴이 다르고 자신있는 매매의 주기가 다르기 때문에, 기본기가 무너진 종목에서도, 기술적인 포인트로 답이 없어 보이는 종목에서도 어떻게든 수익을 내고 나올 수 있는 경우가 분명하게 존재한다. 하지만, 그런 드문 경우를 보편적인 매매로 여기며 확인도 되지 않은 집단에 탑승하여 운을 맡겨볼 만큼 많은 돈을 가진 사람들이 얼마나 있을까?

 

 

 

▲ 단적으로 장원테크의 1년 매수 평균가만 살펴봐도 개인 3,656원   ,     외국인 3,248원    ,    기관 2,287원 순서로 현재 가격인 1,660원에 비해 매우 높게 자리해있음을 알 수 있다. 물려있고, 벗어나기 어려운 상황인 것이다. 하지만, 이게 끝이 아니다. 다음 사진을 살펴보자.

 

 

 

▲ 사진의 왼쪽 두 번째, 장원테크의 주봉 데이터를 살표보면 문자가 왔을 당시 이후로 단 한차례도 그 가격 위로 의미있는 상승을 보인적이 없다. 가격 하락에 따른 반등 정도는 있었지만, 기업의 기본적인 내용들이 하락의 이유로 작용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6천원이 넘었던 종목의 현재 자리는 1,660원이 되었다.

 

 

 

 

▲ 주식은 결과론이라지만, 그 결과론을 수용할 수 있는 것은 온전히 스스로의 판단으로 매매를 한 결과여야 한다. 문자가 되었거나, 다른이의 말에 휩쓸리거나 하는 경우에는 경험도 남지 않고, 계좌에 돈도 남지 않는 비참한 결과가 나올 것이다. 앞으로도 시간이 날 때 이런 종목들을 조금씩 살펴보려 한다. 물론 누군가의 말을 들어서 좋은 결과가 나오는 일도 있겠지만, 주식에서 만큼은 매수 매도 버튼을 누르기 까지 너무나도 많은 변수와 개인의 경험이 섞이기 때문에 혹시나 처음에는 남의 말을 들을 수 있어도, 어느 순간 부터는 오롯이 본인의 매매 노하우를 쌓아나가야 한다.

 

 

 

 

 

2022.08.13 - [WhaleStockLab/TradingTips] - 종목관찰기 - 장원테크 (문자의 최후)

2022.08.12 - [WhaleStockLab/LimitPrice] - 휴스틸 (005010) 주가 : 상한가 이유 및 포인트 짚어보기

2022.08.11 - [WhaleStockLab/LimitPrice] - 대명에너지 (389260) 주가 : 상한가 이유 및 포인트 짚어보기

2022.08.10 - [WhaleStockLab/LimitPrice] - 새빗켐 (107600) 주가 : 상한가 이유 및 포인트 짚어보기

 

 

 

 

※ 작성되는 글들은 전자 공시 및 종목 이력, 이슈들을 담고 있지만, 정보 정확성 및 완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므로 투자판단의 최종 책임은 독자에게 있고, 어떠한 경우에도 법적 책임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음.

※ '현재 자리 분석 및 대응 방법' 내용들은 기관투자가 또는 제3자에게 사전 제공한 사실이 없고, 본인의 의견을 확실히 반영하고 있으며, 시세를 움직이기 위함이 아니며, 외부의 부당한 압력이나 간섭 없이 작성되었음을 확인함. - 작성자: '고래 주식 연구소'

※ '현재 자리 분석 및 대응 방법'에 대한 지적 재산권은 '고래 주식 연구소'에 있으므로 허락 없이 무단 복제 및 배포할 수 없습니다.

반응형

댓글()